본문 바로가기

개발 관련/깃(Git)

Github(원격 저장소)에 파일 올리기

반응형

우선 Github 아이디와 repository 생성이 완료되었다는 가정하에 그 후의 과정을 설명하려고 한다. 

 

먼저,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github 아이디"" 

git config --global user.email ""github 이메일"" 이렇게 두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config는 configure를 의미하고, --global 옵션을 빼면 프로젝트마다 다른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git remote add origin [repository 주소] 를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주소에는 https://github.com/~~~~.git 의 형식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는, git에게 실제 원격 저장소가 어디인지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 코드를 입력하기 전에는 원격 저장소를 인식하지 못한다. 

이후부터는 origin이 Github 주소를 가리키게 된다. 

 

그 후, git init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한다. 

init은 깃 저장소를 초기화(initialize)한다는 의미이며, 이를 입력하면 현재 작업중인 폴더가 

로컬 깃 저장소라고 컴퓨터에게 알려주게 된다. 

그러면 이제, 프로젝트가 보관될 로컬 저장소원격 저장소가 모두 생성이 된 것이다. 

 

그 다음은, git add 라는 명령어를 입력한다. 

git에 파일 또는 폴더를 추가하는 것이다. 

git add 다음에 파일 이름을 적으면 해당 파일만 git add시키는 것이고, 모든 파일을 add하고 싶다면 점만 찍으면 된다. 

 

그 다음은, git commit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한다. 

commit은 파일 또는 폴더의 변경 사항에 대해서 기록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commit을 하게 되면 로컬저장소에 저장이 된다. 이를 "버전"을 만든다라고도 표현한다.

-m 옵션은 명령어 다음 부분을 메시지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여기까지 진행을 한다면 현재까지 진행한 프로젝트를 업로드할 준비가 되었다. 

 

위의 명령어 git push는 이제 로컬저장소에 저장된 내용을 원격저장소에 업로드하도록 해준다. 

origin github(원격저장소)의 주소를 의미하고, "버전"을 origin의 master 브랜치(branch)에 push해준다는 의미이다.

만약 다른 branch로 push하고 싶다면 master 자리에 branch의 이름을 쓰면 된다. 

 

 

반응형